본문 바로가기
@한눈에보기/통계분석 사례집

이원분산분석(two-way ANOVA) 예시 모음

by bigpicture 2021. 5. 31.
반응형

분산분석은 셋 이상 집단의 평균을 비교할 때 사용하는 분석방법입니다. 종속변수와 독립변수의 개수에 따라 여러 방법으로 나뉩니다. 

이원분산분석(One-way ANOVA)은 종속변수는 하나지만, 독립변수가 두개인 경우에 사용하는 분산분석입니다. 

각 독립변수에 대해 일원분산분석을 수행하면 되는게 아니냐는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일원분산을 각각 수행하는 것과 이원분산분석의 차이는, 이원분산분석에서 '상호작용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원분산분석에서는 '상호작용효과'가 핵심입니다. 

상호작용효과는 한 독립변수가 다른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합니다. 


예시 1) 반, 성별에 따른 수학점수 비교

 

A,B,C반 학생 90명의 수학점수가 반별로 차이가 있는가? 성별에 따른 차이가 있는가? 반과 성별이 점수에 미치는 영향에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가? 

독립변수1 : 반
독립변수2 : 성별
종속변수 : 수학점수

귀무가설
- 반별 수학점수가 같다
- 남녀 수학점수가 같다
- 상호작용효과가 없다


예시2) 유산균 종류, 복용 시각에 따른 장내 유익균 수 비교

 

제약회사에서 세 종류의 유산균을 개발했다. 세 유산균 효과를 비교하려고 한다. 복용 시각에 따른 효과도 있을 것이므로 복용 시간은 아침,점심,저녁으로 나누었다. 30일 복용 후 장의 유익균 수를 측정하였다. 유산균 별로 유익균 수에 미치는 차이가 있는가? 복용 시간에 따른 차이가 있는가? 유산균 종류와 복용시간 사이에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가? 

독립변수1 : 유산균 종류(A,B,C)
독립변수2 : 복용시각(아침,점심,저녁)
종속변수 : 장내 유익균 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