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눈에보기/통계분석 사례집

대응표본 t검정 예시 모음

by bigpicture 2021. 3. 20.
반응형

대응표본 t검정은 어떤 처리 전과 후의 평균을 비교하는 검정방법입니다. 대응표본 t검정의 다양한 예시를 적어보았습니다. 문제의 조사방법이 정답은 아니니 문제 자체를 비판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단측검정을 사용할지 양측검정을 사용할지도 고민해보시면 공부가 될 것입니다. 


예시1) 다이어트 프로그램

한 헬스장에서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열었습니다. 3달 동안 운동과 식단관리를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30명의 고객을 모집했습니다.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 고객들의 평균 몸무게는 90kg, 표준편차는 10kg 이었습니다. 3달동안 프로그램에 참여한 뒤 몸무게를 측정했더니 평균 82kg, 표준편차는 17kg 이었습니다. 다이어트 프로그램은 효과가 있는걸까요? 


예시2) 시험의 난이도

어느 회사에서 올해 입사시험 난이도를 지난해 입사시험의 난이도와 비교하고 싶었습니다. 사원 30명을 모집한 뒤, 올해 입사시험 문제들과 지난해 입사시험 문제들을 모두 풀게했습니다. 지원자들의 올해 입사시험 점수 평균은 80점, 표준편차는 12점이었습니다. 지원자들의 지난해 입사시험 점수 평균은 77점, 표준편차는 15점이었습니다. 난이도가 같아고 할 수 있을까요? 


예시3) 신약의 효과

A회사에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mg/dl)를 낮춰주는 약을 개발했습니다. 효과를 입증하기 위해 고콜레스테롤 혈증 환자 30명을 모집했습니다. 치료 전, 환자들의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의 평균은 260, 표준편차는 11이었습니다. 치료 후, 환자들의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의 평균은 230, 표준편차는 13입니다. 약의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을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