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통계 교양/통계로 세상보기

물가상승률은 어떻게 계산되는걸까? (물가상승률과 물가지수)

by bigpicture 2021. 3. 1.
반응형

물가상승률

물가라는 것은 물건의 가격입니다. 우리가 구매하는 물건의 가격이 얼마나 올랐는지를 알려주는 지표입니다. 작년에 라면 가격이 100원이었고 올해 200원이라면 라면의 물가상승률은 100%인 것입니다. 

국가에서 물가상승률을 계산할 때는 라면처럼 한가지 품목만 가지고 계산하지는 않습니다. 그렇다고 모든 품목을 전부 고려할 수도 없습니다. 소비자가 체감하는 물가를 잘 나타낼 수 있는 대표품목들을 골라주어야 합니다. 통계청에서는 460개의 품목을 선택하였습니다. 여기를 클릭하시면 나오는 페이지 하단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쌀, 땅콩, 라면등이 있습니다. 각 품목의 가중치를 부여하였고, 전체 가중치의 합이 1000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소비가 많은 품목에 더 큰 가중치를 부여합니다. 가중치는 2~3년 주기로 바꿉니다. 

 

이제 각 품목의 가격을 알아야 합니다. 쌀을 예로 들면, 브랜드마다 가격이 다르고, 판매처마다 가격이 다릅니다. 통계청 조사직원들이 25,000개의 소매점을 방문하거나 전화를 통해 가격을 파악한다고 합니다. 조사는 매월 한다고 하네요. 

 

소비자물가지수

물가상승률은 전년도 혹은 전월과만 비교할 수 있다는 한계를 갖습니다. 물가의 '추이'를 볼 수가 없는 것이죠. 이를 위해 소비자물가지수라는것을 계산합니다. 2015년을 100으로 놓고, 다른 연도의 상대적인 값을 계산합시다. 만약 올해 3월의 소비자물가지수가 105라면 2015년에 비해 5%가 오른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얻는 법

소비자물가지수데이터는 국가통계포털에서 얻습니다. 경로만 간단히 알려드리겠습니다.

[국가통계포털]-[국내통계]-[조제별 통계]-[임금/물가]-[물가]-[소비자물가조사]-[소비자물가지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