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필수과목/손으로 푸는 통계(개정1판)

[손으로 푸는 통계 ver2.0] 프롤로그 #1. 비전공자가 통계공부를 시작한 이유

by bigpicture 2021. 1. 9.
반응형

안녕하세요. 저는 통계전공자는 아니고 공대를 졸업한 직장인입니다. 공대 석사 졸업 후에 취업을 했는데 가는 회사마다 통계를 다룰 일이 있었습니다. 통계가 주 업무로 맡겨진 것은 아니었지만 데이터가 있는 곳에는 항상 통계가 있었습니다. 실험 결과를 비교할 때도 t검정을 통해 p값을 구해야 했습니다. t검정으로 p값을 구하는데 익숙해질 즈음 엑셀,R,SPSS 와 같은 도구를 이용하여 기계적으로 값만 구해내는 것에 대해서도 불편함이 느껴지기 시작했습니다. 마치 중고등학교 시절 증명을 안한 공식을 외워서 사용하는 느낌이었습니다. 중고등학교 시절에도 공식을 외워서 사용하는건 아무 의미 없는 행동이라는 것을 느끼고 '증명이 떠오르지 않는 공식은 사용하지 않는다'라는 규칙을 세웠던 기억이 납니다. 이런 이유로 t검정을 수행하는 것과 이해하는 것의 간극을 매워야겠다고 생각했고 통계 공부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비전공자에게 통계공부는 상당히 막연했습니다. 무엇 부터 시작할지 몰랐기 때문입니다. 통계학과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배우는 과목들을 살펴보았지만 무엇이 중요하고, 무엇부터 해야하는지 알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대학원 입학 시험에 요구되는 과목들을 찾아보았습니다. 대학원 입학시험에서는 대학에서 배운 과목중 중요한 과목만 물어볼 것이라는 생각이었습니다. 서울대학교를 석사를 기준으로 아래와 같은 과목이 필요했습니다.

 

- 선형대수

- 해석개론

- 회귀분석

- 수리통계학

 

선형대수는 이미 배운 내용(필자=공대생)이라서, 나머지 과목들의 책을 구매하여 공부를 시작했는데 생각보다 잘 되지 않았습니다. 너무 많은 내용을 소화하려니 버거웠고 재미도 없다보니 내적 동기가 점점 사라져갔습니다. 그러던 중 한가지 목표 혹은 방향성이 머리 속에 떠올랐습니다. 

 

"모든 통계 검정 방법을 수학적으로 이해해보자"

 

위 방향성을 따라 사고의 흐름대로 공부를 진행해보기로 했습니다. 또 내적 동기를 공급하기 위해 블로그와 유튜브에 공부한 내용을 공유하기로 했습니다. 제가 첫번째로 정복할 검정은 가장 많이 사용되는 t검정이었습니다. 

 

통계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지 않고 손으로 직접 유도한다는 의미로『손으로 푸는 통계』라고 강의 이름을 붙였습니다. 손으로푸는통계는 t검정을 수학적으로 완벽히 이해해보는 강의입니다. 

 

www.youtube.com/watch?v=-Hpmz9JfQLc&list=PLmljWRabIwWBxh8V6eIODIz--B802mdLt

위 영상이 처음 찍어올린 강의입니다. 2017년 8월 영상이니 벌써 3년이 넘었네요. 현재는 완강을 향해 달려가는 중입니다. 이 강의에 대한 글은 이 블로그 '손으로 푸는 통계' 카테고리에 있습니다. 현재(2021.01.09기준) 카이제곱분포를 유도하고 있는데요. 카이제곱분포를 유도해야 t분포를 유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50개의 영상이 올라와 있는데, 이전 영상과 글을 다시 보던 중 '개정'을 해야겠다는 욕구가 생겨났습니다. 더 좋은 구성과 전달력은 강의로 만들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언젠가 이 글도 개정될 것입니다. 계속 개정을 하다 보면 통계를 쉽고 깊게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강의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 글은 손으로푸는통계 개정 1판의 첫 글입니다. t검정의 완벽한 이해라는 목표를 향해 달려가봅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