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통계 교양/통계 Tips (영상)

책을 읽다 그래프에 등장하는 * ** 별표는 어떤 의미일까??

by bigpicture 2020. 7.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통계의 본질입니다.

 

오늘은 제가 책을 읽다가 보게된 그래프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노모포비아 라는 책을 읽고 있는데요. '스마트폰이 우리 뇌를 어떻게 망가뜨리는가' 라는 주제로 쓰여진 책입니다. 이 책에서 오른쪽에 보이시는 것과 같은 그래프가 등장을 했습니다.

 

위에 있는 그래프는 스마트폰의 위치가 작업기억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주는 그래프이구요. 아래는 스마트폰 위치가 유동성 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보시면 책상에 있을때 작업기억과 유동성 지능이 모두 낮죠. 그리고 주머니에 넣으면 둘다 증가하구요. 다른 공간에 있을때가 가장 높습니다. 스마트폰이 우리 눈에 보이는 곳에 있을 수록 우리가 멍청해지고 무능해진다는 그래프인데요. 여기 보시면 그래프 위에 별이 있습니다. 통계 논문을 좀 읽어보신 분들을 익숙한 별일텐데요. 익숙하지 않은 분들도 있으실 것 같아서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책에는 설명이 되어 있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이 그래프의 출처가 되는 논문을 가져왔습니다. (Brain Drain: The Mere Presence of One’s Own Smartphone Reduces Available Cognitive Capacity)

 

앞에 보이시는 그림이 논문의 그림입니다. 아까 보신 그래프가 이 그림을 한국어로 번역해놓은거에요. 

 

 

그림 설명에 보시면 별의 의미를 아실 수 있습니다. 별 하나의 의미는 p값이 0.05보다 작다는 뜻이구요. 별 두개의 의미는 p값이 0.01보다 작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위에 있는이 가로선은 p값이 누구와 누구의 유의차인지를 보여줍니다. 맨위에 긴 가로선은 desk와 other room 사이의 차이가 별 두개라는 뜻이구요. 그 아래 짧은 가로선은 pocket 슬레쉬 bag과 other room 의 차이가 별표 하나라는 뜻입니다. 

 

물론 사람마다 정하기 나름이긴 한데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별표의 의미는 이렇습니다.

 

 

별표 하나는 p값이 0.05보다 작다, 둘은 0.01보다 작다. 셋도 있어요. 셋은 0.001보다 작입니다.

 

p값이 작아진다는게 어떤의미일까요? 

 

아래 문장이 그 답인데요. 저는 이런게 궁금하면 완벽하지 않은 어설픈 문장으로 구글에 검색을 합니다. 

 

lower p value mean?

 

이렇게 문법적으로 맞지않는 문장으로 검색을 해도 구글이 알아서 찾아줍니다. 

 

검색하면 이렇게 나옵니다. 

 

The smaller the p-value, the stronger the evidence that you should reject the null hypothesis.

 

"p값이 작을 수록 귀무가설을 기각할 수 있는 증거가 강해진다."

 

p값이 더 작다는 것은 귀무가설 하에서 더 희박한 확률이 발생을 했기다는 것이고, 말이 더 안된다고 이야기할 수 있는거에요. 

 

다시 말하면, 우리의 주장인 대립가설에 대한 확신이 강해지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그래프의 별표가 어떤 의미인지 알아봤습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