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통계 교양/통계 Tips

20세기 후반 가장 위대한 3명의 통계학자

by bigpicture 2021. 1. 1.
반응형

「통계의 아름다움(리찌엔,출판사:제이펌)」이라는 책을 읽고 있는데 20세기 후반 가장 위대한 3명의 통계학자가 나오는 대목이 있었다. 조지 박스, 존 투키, 데이비드 콕스라고 했다. 아래는 위키에서 찾은 내용을 간단히 요약한 것이다. 

 

조지박스는 1919년에 태어났다. 영국사람이고 런던대학교를 나왔다. 그 유명한 칼 피어슨의 아들의 제자다. 그 유명한 로널드 피셔의 둘째 딸인 조안 피셔와 결혼했다. 미국으로 건너가 위스콘신 대학교 메디슨캠퍼스에 통계확과를 무려 설립했다. 

 

존 튜키는 1915년에 태어났다. 미국 사람이고, 브라운대학 학부 프린스턴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학창시절 프랑스어와 같은 특수한 과목 이외의 나머지 과목은 어머니께 배웠다(홈스쿨링 한듯). 무려 box-plot 을 만든 사람이다. Tukey 가 들어간 통계기법들도 이사람이 만든거다. 

 

데이비드 콕스는 1924년에 태어났다. 영국 사람이고 세인트 존스 컬리지에서 수학을 공부했고, 리즈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지도교수는 무려 Welch's t-test를 만든 버나드 웰치와, 헨리 다니엘이었다. Cox가 들어간 통계기법들을 개발했다. 

 

조사하고 보니 정말 레전드 들이었다. 국내에 번역된 저서를 찾아보았다. 

 

조지 박스(George Box) 저서
 - 어쩌다 보니 통계학자

존 투키(John Tukey) 저서
  - 없음

데이비드 콕스(David Cox) 저서
  - 없음

 

조지박스의 책은 하나 있었고, 나머지 두사람의 책은 번역된게 없었다. 어쩌다 보니 통계학만 구매했다. 아마 원문 저서들은 있을텐데, 영어를 한글처럼 읽지 못하는게 한이다. 조만간 영어를 정복해서 번역안된 원어 책들을 자유롭게 읽도록 해야겠다. 

 

 

 

> 통계의 아름다움 구매링크

https://coupa.ng/bOKRGr

 

[제이펍]통계의 아름다움 : 인공지능 시대에 필요한 과학적 사고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반응형

댓글